ABS도어 내부모습과 하자유형
Abs도어와 목문의 차이
요즘 많이 사용되어 지는 abs도어의 내부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보통 이전에 사용되던 목문은 나왕각목 심재에 합판이나 MDF로 판재를 붙여서 만든 문이었는데요.이런 문짝의 장점은 묵직하고 무거워서 사용할 때 안정감은 있지만 문이 무거워서 문틀도 함께 잘 뒤틀리거나 문 설치의 문제가 있으면 시간이 지나면 문의 경첩이 뽑혀 나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욕실이나 베란다문의 경우 필름이나 도장이 떨어지거나 문이 부풀거나 썩기도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ABS도어의 장점
아래는 ABS도어의 내부 구조입니다. 목문과는 다르게 외부측에 PVC발포각재를 심재로 사용하여 습기에 강하고 판재역시 합성수지 소재인 ABS시트를 이용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습을 먹으면서 필름이 떨어지는 목문과는 달리 욕실등의 환경에서도 필름이 떨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목문보다 가벼워서 문틀에 주는 부하가 적고 시공도 더 편리합니다. 무엇보다 외측에 접한 부분이 플라스틱 소재여서 시간이 지나도 썩지 않습니다. 목문의 경우 욕실문이 아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방문짝도 필름이 벗겨지는 골치거리 증상이 있는데 ABS도어는 이같은 사례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구요. ABS도어가 생산된 초창기의 2000년대 초중반 생산된 제품도 이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ABS도어의 내부측에는 LVL심재, 즉 합판을 각목처럼 만든 심재로 보강하고 심재가 없는 부분은 벌집모양의 하니콤보드 골판지로 보강하여 문을 눌러도 들어가거나 꿀렁이지 않게 해줍니다. 외측은 플라스틱이지만 내측에는 잘 뒤틀리지 않는 생 원목의 각재가 아닌 합판을 이용한 LVL심재를 이용해서 변형을 막아줍니다.
ABS도어의 단점
Abs도어는 장점이 많은 문짝이지만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우선은 제품이 출고되고 설치전까지 보관과 취급을 적절하게 하지 않으면 문이 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각별하게 주의해서 보관해야 하구요. 가급적 출고해서 곧바로 시공하는 편이 좋습니다. 장기간 삐딱하게 잘못 보관하고 뒤늦게 문을 시공하면 문이 뒤틀려있거나 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목문보다 가벼운 ABS 문의 특성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반대로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조금 바람이 심한 환경에서는 문이 바람에 의해 열리고 닫히는 정도가 무거운 재질의 목문(목문도 Abs도어 처럼 가벼운 경우도 있습니다)보다 더 쉽게 열리고 닫혀서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3. 아무래도 겉면 판재가 목문보다는 약한 ABS시트이기 때문에 물리적인 충격, 즉 주먹으로 치거나 실수도 막대기같은 좁고 긴 물체에 의해 뚫려서 파손될 가능성이 다소 목문보다 큽니다.
4. 강한 열에 약해서 외부에 시공은 금물입니다. 또한 사용하시면서 조명기구나 헤어드라이어 등으로 직접적인 열을 가하시는것은 삼가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ABS도어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점도 존재하지만 일부러 파손하지 않는 한 오래도록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사용하기에는 ABS도어 만한 제품이 없어서 ABS도어의 사용을 추천합니다.